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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석사)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석사)

MTED714 수학교육연구법 (Research Issues in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연구방법론에 대해서 공부한다. 논문의 구성방법, 수학교육 연구방법, 논문에 사용된 통계의 이해와 연구에 필요한 통계의 활용 등을 공부한다.

MTED715 수학적 창의성 (Mathematical Creativity)

창의성 일반에 대해서 공부하고 수학과 창의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중고교 교육과정에서 수학적 창의성을 발현시킬 수 있는 교수방법을 공부한다.

MTED716 대수학의 기반 (Fundamentals of Algebra)

중고교 교육 과정에 필요한 대수학과 관련된 지식을 수학사와 관련 지어서, 체계적으로 정리 한다. 수론, 대수적 구조, 대수 문제 해결 방법과 관련된 기초지식을 공부 하며, 최근의 연구동향도 개괄적으로 이해함을 목적으로 한다.

MTED717 고등대수교육 (Teaching in Advanced Algebra)

현대 대수학과 중고등 현장과 관련지어서 교수 방법에 대하여 생각한다. 문제해결 방법 및 접근 방법에 대하여 역사성을 고려하면서 현대적 접근을 시도 한다.교육학적 이론과의 접목도 시도 한다.

MTED718 행렬과 중등수학 (Matrices and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행렬론은 선형대수학의 주된 연구 주제로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도 주요 요목으로 포함되어 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는 행렬의 연산과 역행렬 및 행렬의 행에 관한 기본연산 등이 간단히 다루어져 있으나 그 뒤에 깔려 있는 개념은 너무나 광범위하고 심오하다. 이 과목은 행렬론, 행렬 교육방법 및 일차변환 등을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강의함을 주된 목적으로 하며, 기하학 삼각함수 복소수 등 다양한 여타 분야의 고등학교 수학과 행렬과의 관계를 심도 있게 다룬다.

MTED719 기하학의 기반 (Fundamentals of Geometry)

Ordered Geometry(The extraction of two distinct geometries from Euclid, Intermediacy, Sylvester's problem of collinear points) ․ Affine Geometry(The axiom of parallelism and the Desargues axiom, Affinities, Equiaffinities, Vector and centroids, Barycentric coordinates, Affine space) ․ Projective Geometry(Axioms for the general projective plane, Projective coordinates, Desargues's theorem, Quadrangular and harmonic sets, Projectivities, The conic, Projective space)

MTED720 복소수와 기하교육 (Teaching in Complex Numbers and Geometry)

기하학에서 처음으로 등장하는 복소수의 해석과 기하학적 의의를 분석하고 수학적 이론의 발전 과정을 다룬다. 또한 역사적인 문제에 접근하여 복소수와 기하학의 다양한 응용성을 설명하고 복소수의 대수적인 성질과 기하학적인 의미의 연관관계를 이해시키고 역사적으로 두 분야간의 발전관계를 비교 분석한다.

MTED723 대수교재연구 (Studies on Algebra Teaching Materials)

이 수업은 중등 수학과 교육과정에 편성된 대수학 부분의 내용을 가지고 그 이론적 배경, 세부 사항에 대한 발문 기법, 이론 설명방법 등을 논의함을 목적으로 한다.

MTED724 해석학의 기반 (Fundamentals of Analysis)

중등교육기관 및 대학에서 수업하는 해석학의 역사적 의의와 그 저변에 형성되어 있는 해석학의 학문적 배경이론 및 기반을 다룬다. 해석학에서 주로 다루는 실수체계, 수열의 극한, 함수, 미분, 적분, 급수, 함수열, 균등수렴 등의 이론적 엄밀성을 알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인식해야 하는 해석학의 공리 및 정의, 성질, 그리고 해석학의 구조를 파악하도록 한다.

MTED725 공간도형과 벡터교육 (Teaching in Space Figures and Vectors)

평행이동, 회전, 반회전, 반사, Fagnano의 문제, The three jug problem, 팽창변환, Spiral similarity, 변환의 계보, 반전, Feuerbach의 정리, Coaxal의 원, 반전거리, 쌍곡함수

MTED726 통계학의 기반 (Fundamentals of Statistics)

통계학은 그 자체로서 흥미 있는 학문인 동시에 자연과학, 사회과학, 공학 등 거의 모든 순수 및 응용학문에서 필수불가결한 도구이다. 근래에는 우수한 통계분석 소프트웨어가 많이 있으며 이를 제대로 활용하는 기능을 익히고, 아울러 분석결과의 의미를 이해하는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MTED727 이산수학의 기반 (Fundamentals of Discrete Mathematics)

이산수학은 컴퓨터과학에의 필요성에 의하여 20세기 후반에 급격히 그 연구가 요구되는 수학의 한 분야이다. 이산수학은 대개 고도의 수학적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바탕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학적인 힘의 신장을 위한 도구로서 최적의 과목이다. 이 과목은 이산수학의 광범위한 주제 중 특히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교과 과정에 대한 배경 및 심화를 목적으로 하며, 세기의 방법, 순열과 조합, 그래프이론, 알고리즘 등에 관한 심도있는 논의와 아울러 수학적 창의력과 연계된 주제와 문제를 동시에 다루려고 한다.

MTED728 이산수학교재연구 (Studies on Discrete Mathematics Teaching Materials)

고등학교 '이산수학' 교재에 나타나 있는 주제에 대하여 그 역사적인 배경, 다양한 접근 방법, 확장 가능성 등에 대하여 논의하고 이들 개념을 지도하는 방법과 실생활에의 폭 넓은 응용을 모색한다.

MTED730 컴퓨터활용 수학지도 (Computer Aided Mathematical Instruction)

수학교육에 컴퓨터를 활용하는 것은 근래에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수식이나 그래프를 컴퓨터로 작성하는 것은 물론, 웹프로그래밍으로 학생의 수학실험이 가능한 홈페이지를 만드는 기술도 익힌다.

MTED733 기하교재연구 (Studies on Geometry Teaching Materials)

Ceva의 정리, Steiner-Lehmus의 정리, Euler line, 삼각형의 9점원과 그 확장, 원에 관한 점의 멱과 그 작도, Simson line, Ptolemy의 정리와 그 확장, Morley의 정리, Menelaus의 정리, Pappus의 정리, Desargues의 정리, Pascal의 정리, Brianchon의 정리

MTED743 해석교재연구(Studies on Analysis Teaching Materials)

중등교육기관 및 대학을 비롯한 여러 교육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해석학의 교재들을 해석학의 배경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교육기관의 현실에 맞게 교재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과목이다. 해석학에서 사용되는 공리나 정의 및 정리들을 교재를 사용하는 현장에서의 이론적으로 또는 현실적으로 잘 적용되어 질 수 있도록 교재를 연구하고 재구성하여 본다.

MTED752 확률통계교재연구 (Studies on Probability and Statistics Teaching Materials)

확률통계 교재를 만들기 위하여는 통계분석 소프트웨어의 활용이 필수적이다. SPSS로 데이터를 통계분석하고 도표를 만드는 기능을 익히는 한 편, 기존 통계학 교재에서 부족한 점들을 찾아내어 분석, 비

TCHR471 수학 논리 및 논술지도(Teaching Logic & Writing : Mathematics)

수학논리를 기본으로 학습한 후, 수학적인 쓰기와 수학적으로 기술된 내용을 읽기를 공부한다. 이 후 논술문의 작성과 첨삭을 공부한다.

TCHR635 수학교육론(Educational Theories in Teaching Mathematics)

수학적 인식론, 해석학 등 수학과 관련된 지식의 생성, 변환 과정을 이해하고 교육공학을 통하여 구체화 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연구하며 수학교육과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수학적 인식론, 해석학, 수학학습 심리학 등을 다룬다.

TCHR675 수학교재연구및지도법 (Teaching materials & Methods : Mathematics)

수학 학습 심리학과 교육공학 이론을 기초로 하여 중학교 및 고등학교 수학 학습에 필요한 교수학습 자료의 제작과 교재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구체화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