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대학원 수학교육학과(석사,박사)

대학원 수학교육학과(석사,박사)

MTED714 수학교육연구법 (Research Issues in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연구방법론에 대해서 공부한다. 논문의 구성방법, 수학교육 연구방법, 논문에 사용된 통계의 이해와 연구에 필요한 통계의 활용 등을 공부한다.

MTED801 학교수학의 원리 (Principle of School Mathematics)

공평성의 원리, 교육과정원리, 지도원리, 학습원리, 평가원리, 테크놀로지의 원리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공부하고, 학교 교육환경에서의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MTED802 수학과 문제해결론 (Theory of Mathematics Problem Solving)

수학적 문제해결의 배경과 목표를 알아보고 수학적 사고교육과 문제 해결지도의 상호관계를 연구함으로써 수학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중등학교 수학수업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본다.

MTED803 추론과 증명론 (Theory of Reasoning and Proof)

연역적 추론과 개연적추론에 대해 다룬다. 추측과 증명에 대한 다양한 방법 및 수학에서 추론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수학에서 증명의 구성요소, 증명의 종류, 증명학습지도방법을 탐색한다.

MTED804 수학적 의사소통 (Mathematical Communications)

수학교육에서 수학적의사소통의 이론을 탐구하고 실제 학습지도 및 평가방법을 모색한다.

MTED806 수학과 교육과정론 (Theory of Mathematics Curriculum)

초⋅중⋅고등학교 수학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고, 그 수학교육학적 배경 및 관련된 주제에 대하여 탐구한다

MTED809 수학과 평가론 (Theory of Mathematics Assessment)

수학교육의 성취수준과 수학적 사고능력을 측정하는 객관적인 연구방법을 배운다. 연구목표를 뒷받침하는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법을 배운고 실재 문항을 개발해본다. 문항반응이론을 이용하여 성취도와 사고능력을 정확히 측정하는 방법을 배운다. 검사를 실행한 결과자료를 이용하여 문항을 분석하고 갱신한다.

MTED810 수학교수학습이론 (Theory of Mathematics Learning and Instruction)

다양한 교수이론과 학습이론의 차이와 적용방법을 연구한다.

MTED811 멀티미디어와 수학교육 (Multimedia and Mathematics Education)

컴퓨터, 인터넷 등을 이용한 수학교수법과 학습법에 대해서 탐구한다.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의 사용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며, 각종 소프트웨어의 수학교수학습에 활용방안과 그 효율성에 대해서 탐구한다.

MTED812 수학교육공학 (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계산기를 포함한 각종 수학교구를 수학수업에 활용하는 효과를 탐구하고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MTED813 창의적 수학연구법 (Creative Mathematics Research)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주제의 발생적 원리에 대하여 탐구하고, 중등학교 수학교수학습에 적용방안을 모색해본다.

MTED816 이해와 연결성 (Understanding and Connection)

수학적 개념 형성 및 수학적 문제해결의 측면에서 연결성의 문제에 대한 이론을 고찰한다. 수학적 이해의 의미와 의의 및 추론의 역할을 분석하여 학생의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증진 방안을 모색한다.

MTED817 기호와 표상 (Symbol and Representation)

기호와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관계를 취급하는 실용론, 기호와 기호의 대상과의 관계를 취급하는 의미론, 기호와 기호의 관계를 취급하는 통사론 등을 종합하여 고찰한다. 더불어 표현 사이의 번역 능력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기호와 표상의 관계를 분석한다.

MTED818 대수학 내용 분석 (Topics in Algebra)

중등수학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대수학의 이론: 군, 환, 체, 가군, 대수 등 대수학에 대한 새로운 이론과 방법 등을 학습한다.

MTED819 기하학 내용 분석 (Topics in Geometry)

공리계, 비Euclid기하학입문, 사영기하학, Affine기하학, 사영기하학의 대수학적 취급을 학습하고, 중등교육과정에서 현대기하 내용을 다양한 기하학적 관점에서 재조명한다.

MTED820 해석학 내용 분석 (Topics in Analysis)

고급 실함수해석학과 복소함수해석학을 다루어 중등학교 수학교사의 수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MTED821 고급대수교육 (Advanced Algebra Education)

중등수학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대수학의 이론: 군, 환, 체, 가군, 대수 등 대수학에 대한 새로운 이론과 방법 등을 체득시켜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교과지도력을 배양한다.

MTED823 중등대수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in Secondary School Algebra)

중등수학에서 수학적 사고능력 개발을 위하여 대수학의 핵심개념, 교과과정, 평가방법, 그리고 대수학 교수법 등을 강의 한다.

MTED824 수학교육철학 (Philosophy of Mathematics Education)

고대 그리스 시대 이후의 유명 철학자나 사상가들의 학문적 입장이 수학교육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에 대해 고찰한다.

MTED825 수학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수학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과 수학이라는 학문의 본질을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그리고 수학의 교수・학습과 연관된 심리학적 연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심리학적 접근법에 의한 수학교육의 효용성을 분석한다.

MTED826 수학교육심리학 (Mathematics Educational Psychol

수학교육에서 학습심리학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고찰한다. 실제 교수-학습 방법 및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기르기 위해 수학교육 심리학 이론과 실제의 간극을 고찰한다.

MTED827 수학사와 수학교육사 (History of Mathematics and Mathematics Education)

수학의 역사발생적 사실을 포함하여 각 시대의 수학 표현과 개념의 차이 등을 이해한다. 더불어 역사적으로 수학교육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 사상가, 철학자, 교육자, 수학자들의 수학교육적 입장에 대해 고찰한다.

MTED828 수학교육연구동향 (Current Issues in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에 관한 최근 국제적 연구 동향을 고찰하고, 주제별로 분류하여 논문을 읽고 다양한 관점에서 토의한다.

MTED831 고급기하교육 (Advanced Geometry Education)

Tensor 해석, 곡면의 위상적 성질과 미분기하학적 성질, 고전미분기하학과 현대미분기하학의 입문, 그리고 중등교육과정에서 미분기하학 내용을 위와 같은 다양한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새로운 지도법 등을 모색한다.

MTED833 중등기하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in Secondary School Geometry)

공리계, 비Euclid기하학입문, 사영기하학, Affine기하학, 사영기하학의 대수학적 취급, 그리고 중등교육과정에서 현대기하 내용을 위와 같은 다양한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새로운 지도법 등을 모색한다.

MTED841 고급해석교육 (Advanced Analysis Education)

연속, 미분, 적분, 수렴, 급수 등의 개념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심도있게 다루어, 학교수학에서 해석교육의 본질을 이해한다.

MTED843 중등해석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in Secondary School Analysis)

연속, 미분, 적분, 수렴, 급수 등의 개념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심도있게 다루어, 학교수학에서 해석교육의 제 문제를 발생론적 접근방법으로 탐색한다.

MTED851 고급통계교육 (Advanced Statistics Education)

표본과 표본분포, 추정의 기본개념, 추정량의성질, 점추정, 구간추정, 가설검정, 비모수적방법 등 통계적 추론의 방법과 기본개념들을 탐구한다.

MTED853 중등통계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in Secondary School Statistics)

자연 및 사회현상에 실시되는 실험, 조사, 그리고 관찰 등을 통하여 얻어지는 통계적 자료를 정리요약하고, 이것을 기초로 하여 관찰된 현상을 지배하는 일반적 법칙을 찾아내는 통계적방법론을 논한다. 자료의 요약은 물론 관찰로 실험의 계획, 그리고 통계적 추론, 즉 추정과검정의기본개념의 이해와 그 응용을 다룬다.

MTED861 고급이산수학교육 (Advanced Discrete Mathematics Education)

순서와 선택,이항계수, 생성함수, 지수생성함수, 점화관계식, 포함~불포함, 그래프이론, 회로와 그래프색칠, Trees와 Searching, Network algorithms

MTED863 중등이산수학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in Secondary School Discrete Mathematics)

집합과 관계, 알고리즘과 분석, 회귀관계, 기초정수론, 그래프이론, Boolean대수, 논리적회로, 언어와 문법, 유한상황기계의 고안과 구성, Turing기계, 그리고 중등 교육과정에서 이산수학 내용을 위와 같은 다양한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새로운 지도법 등을 모색한다.

MTED901 수학교육질적연구세미나1 (Seminar in Qualitative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

수학교육의 최근 연구동향 및 연구방법에 관한 내용을 탐구한다.

MTED902 수학교육질적연구세미나2 (Seminar in Qualitative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

수학교육의 최근 연구동향 및 연구방법에 관한 내용을 탐구한다.